> 커뮤니티 > 공지사항
조회수 155
제목 [보험신보] 모바일 상품권으로도 보험료 납입
모바일 상품권으로도 보험료 납입 [2018-08-13]
금융위에서 ‘가능하다’ 해석…업계, “젊은 고객확보에 도움”

<보험신보 정두영 기자>보험업계가 모바일 상품권을 통한 보험료 납입 방식을 도입해 고객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최근 모바일 상품권으로 초회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이 ‘보험업감독규정’ 제4-33조에 위반되는지 금융위원회에 법령해석을 문의했다.

금융위는 이에 대해 해당 감독규정의 경우 건전한 운영과 보험영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보험료 현금수납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명시한 것으로서 현금 이외에 신용카드, 모바일 상품권 등 현금과 등가성이 있는 결제수단의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석하며 사실상 모바일 상품권으로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을 허용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모바일 상품권을 통해 계약이 체결되는 과정에서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 또는 모바일 상품권 발행회사의 영업방법이 온라인 보험모집에 해당될 수 있다는 점과 보험설계사가 모바일상품권을 대량으로 구입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특별이익에 해당될 수 있다는 점만 유의한다면 문제될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이와 관련 모바일 보험상품권을 활용한다면 젊은 고객을 확보가 지금보다 손쉬워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카카오톡 등 SNS를 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하는 것이 젊은층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험상품권의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이라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특성 상품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권을 형태라 아니라 모든 보험사의 상품을 가입할 수 있는 상품권이 나온다면 활용도도 높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며 “특히, 모바일에 익숙한 젊은 고객들의 유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모바일 상품권이 활성화된다면 이에 맞춘 상품도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2018-08-13 / jdy0893@insweek.co.kr
첨부파일

quick
quick
quick
quick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