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공지사항
조회수 154
제목 [보험신보] 온라인채널 상품 모니터링 ‘주목’
온라인채널 상품 모니터링 ‘주목’ [2018-09-03]
금감원, 장기보장성상품 중심 설명내용등 점검

<보험신보 이재호 기자>금융감독원이 손해보험사의 온라인채널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작했다. 판매상품이 다양해짐에 따라 소비자가 상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상품설명 내용 및 구성이 돼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금감원은 현재 손보사들이 인터넷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장기보장성보험에 대한 설명을 집중 살펴보고 있다.

최근 암보험, 건강보험 등 장기보험의 온라인채널을 통한 판매가 늘어나면서 상품구성도 복잡해져 소비자가 상품설명 문장을 이해하고 가입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상품은 다른 채널에서 판매되는 상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와 가입이 간편하다는 장점에 가려져 소비자가 상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가입하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금감원은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주요 담보 및 상품주요 내용, 납입 및 보장기간 등에 대해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고 있는지를 우선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어려운 보험용어 등에 대한 설명도 충분히 마련 돼 있는지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 ‘상품예약신청’, ‘보험상품 Q&A’ 등 양방향 소통방식을 활용해 상품정보를 제대로 안내하고 소비자의 상품가입에 대한 불편함을 최소화 하고 있는지가 주요 대상이다.

이와 함께 손보사가 인터넷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에 보험가입 전과정에서 소비자가 알아야 하는 사항을 알기 쉽게 구현하고 있는지도 살펴보고 있다. 온라인채널에서 체결된 보험계약에 대한 완전판매모니터링도 점검 대상이다.

금감원은 이번 모니터링에서 상품설명 내용이나 구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즉시 수정을 권고한다는 계획이다.

2018-09-03 / jhlee@insweek.co.kr
첨부파일

quick
quick
quick
quick
quick